지방선거전에 범야권 조직 출범 예고

▲ 안철수 중심의 신당 창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월드투데이 = 이상규 기자]

시민사회와 종교계의 주도로 정치권까지 아우르는 전국국민연대(가칭)가 본격 출범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는 민주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시민사회·종교계 연석회의가 6일 민주당과 정의당, 안철수 무소속 의원측에 전국국민연대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면서 급 물살을 타고 있다.
오는 12일 시민단체와 종교계, 정치권이 함께 회의를 열어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해보자는 게 이들의 취지이지만 그 배경에는 범 야권 조직의 출범을 염두에 두고 있어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미 참석 의사를 밝혔고 안철수 의원측 역시 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안 의원측 관계자는 “추후 대응방향에 대해 내부적으로 의견을 종합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야권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과 안 의원측이 국정원 개혁을 목표로 한 제3지대에서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국정원 개혁을 목표로 전국의 시민단체와 사회원로, 야권이 모두 참여하는 국민연대체 구성을 제안한 적이 있다. 일각에서는 이런 연대가 정치적으로 이어지며 내년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해왔다.
그러나 당시는 민주당과 안 의원측 모두 그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인해왔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 주도하면 다른 정당의 참여가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며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연대체 구성을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