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수정·보완 지시를 둘러 싸고 여야 공방

▲ 노무현의 서해 NLL 포기와 서해영토 상납 기도에 대한 국민의 규탄대회가 열리고 있다

[월드투데이 =전병길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7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정·보완 지시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조선시대 세초(洗草) 제도를 예로 들며 노 전 대통령이 역사왜곡을 시도했다고 비판했고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세초 제도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맞불을 놨다.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무부 결산심사에 참석해 “세초는 시류에 흔들리지 않고 역사를 그대로 기록하려던 선조들의 지혜다. 실록이 완성되면 (나머지를)물에 씻어버린다는 게 세초다. 조선시대임에도 임금이 (실록 내용을)모르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당 김학용 의원도 “백번 양보해도 초안을 수정하거나 불편한 내용이 있다고 바꾸는 것은 지적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조선왕조실록을 거론하며 “조선 500년간 시시콜콜한 왕의 이야기가 세계에서 인정받는 문화유산이 됐다. 과거 세종대왕은 사심이 생길까봐 (실록을)못 보게 했다. 설사 후대에 고치더라도 어떻게 고쳤는지 표시하기 위해 빨간 글씨로 쓰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박지원 의원은 김도읍 의원을 겨냥, “실록과 세초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침을 가했다.
박 의원은 “조선시대 실록을 편찬 후에 (초안을)파기했다. 물에 씻는 이 세초작업의 대상은 편찬 과정에서 작성된 초초(初草)·중초(中草)·정초(正草)”라며 “참여정부와 문재인 의원은 이조실록대로 초본은 파기를 하고 대신 수정본을 남겼다. 실록이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화록)초본만 90여쪽인데 노 대통령이 보완을 지시해 100여쪽으로 수정보완됐다. 이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전해철 의원도 “그동안 검찰이 (대화록)초안에 과도하게 집착했지만 사실 초안은 기록물로서 가치가 없는 게 당연하다”며 “국회회의록 발간 규정에는 회의록을 발간한 후 관련 초안은 폐기한다고 명시돼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김도읍 의원의 세초 관련 질의에 “역사적 기록은 잘 보존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노무현의 서해 NLL 포기와 서해영토 상납 기도에 대한 국민의 규탄대회가 개최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