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 사출시험 성공" 조작 아니다.

[월드 투데이 김경민기자]

 

국방부는 20일 미군 당국자의 발언으로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사출시험에 성공했다고 이미 평가한 바 있다.
"SLBM이 잠수함에서 발사돼 물 밖으로 솟아올라 약 150m 날아간 것은 사실로 확인된 것"사출시험의 '조작' 논란이 이는 것과 관련해 “북한이 SLBM 사출시험 자체에 성공했다는 점에서는 의견이 일치한다"고 밝혔다.
앞서 제임스 윈펠드 미 합참 차장은 19일(현지시간)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세미나에서 북한의 SLBM 사출시험과 관련해 "(우리 입장에서는) 운 좋게도 북한은 자신들의 '영리한 비디오 편집자'와 '스핀 마이스터'(선전·선동 전문가)가 우리를 믿게 하려는 것만큼 기술 수준이 나아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발언으로 북한의 SLBM 사출시험이 조작된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국방부 관계자는 "윈펠드 차장의 말은 북한이 외부에 보여주려고 했던 것만큼의 SLBM 기술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다는 것으로, 아직 우려할만한 정도는 아니라는 의미"라며 "사출시험 자체가 조작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북한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SLBM이 상당히 먼 거리를 날아갈 듯 한 모습을 하고 있어 SLBM 발사시험에 완전히 성공한 듯이 선전하고 있다.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개발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제임스 위너필드 미 합참부의장이 말했다. 위너필드 부의장은 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의 한국 배치 여부는 당사국인 한국의 입장을 존중하며 진행돼야 한다.
북한이 궁극적으로 SLBM 개발에 성공한다면 한국과 일본, 현지 주둔 미군의 위협 탐지를 어렵게 할 것이라고, 이런 움직임은 지역 미사일 방어체계의 중요성을 강화시킬 뿐이다. 준비태세를 반드시 정기적으로 재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임스 위너필드 미 합참부의장은 19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열린 강연에서 북한의 미사일 개발 동향과 대응 노력에 대해 설명하며, 북한이 최근 시험한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을 개발하는 데 여러 해가(many years)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중요한 동맹국인 한국과 주한미군의 방어를 위해 잠재적으로 THAAD를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당사국인 한국의 입장이 존중돼야 하며, 러시아나 중국이 북한과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을 단념하도록 설득하는 게 미사일 방어에 가장 큰 도움이 되지만 불행히도 그런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위너필드 미 합참부의장은 그러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미사일 방어태세는 강력하다며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호주와의 외교. 안보 협력이 중요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