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업체의 한 매장(특정기사와 관련이 없음)

[월드투데이 = 임성준 기자]
갑의 횡포 논란이 패션업계로 확산될 조짐이다. 실제로 공정위가 형지 등 일부 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이면서 나타나고 있다.
한 업체는 최근 협력업체에 상품권 구입 강매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로부터 조사를 받은데 이어 ‘고통분담금’ 명목으로 수천만원 가량의 납품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일부 협력업체가 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까지 해놓은 상태다.
때문에 공정위가 업계 전반으로 시야를 확대해 일부 다른 업체에 대해서도 협력업체와의 관계 파악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세정에 협력업체 리스트 등 관련 자료 등을 요청했다.
또 다른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에서 협력업체와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조사하기 위해 자료를 요청했고 이에 협조한 사실이 있는 것은 사실” 이라며 “하지만 협력업체에서 직접 신고가 들어가 조사를 받은 것은 아니다” 라고 부인했다.
이들 두 업체가 공정위로부터 자료제출 등을 요구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정위가 업계 전반을 대상으로 갑의 횡포 여부를 파해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공정위 한 관계자는 “일부 업체에 대해 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에서 조사를 벌였고 회사측에도도 이 부분은 이미 시인하고 시정을 요구받은 상태” 라며 “그 외의 현재 조사중인 사항에 대해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갑질논란’이 불거진 이후 업체들은 협력사와의 관계 재정비 지시를 내리는 등 분주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일부 업체의 경우, 협력업체와 그동안 불공정행위 관련 문제가 있었는지도 다시 한번 재점검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패션업계 전반으로 실태조사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며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사안들이 있는지 내부적으로 철저하게 확인하고 있는 중” 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일부 업체의 사건으로 마치 불공정행위가 업계 전반에 퍼져있는 고질적인 관행이라는 시각은 과장된 측면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반품처리 과정에서 그 책임을 협력업체에 떠넘기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항변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