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한눈에

 
[월드투데이] 14일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인 금융상품 한눈에가 오전 9시부터 문을 여는 가운데, 누리꾼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업계는 14일부터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인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를 운영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통합 비교공시는 14일 오전 9시에 서비스를 시작해 매달 20일 정기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반영한다. 이자율 변동과 같은 중요한 정보 변화가 발생하면 수시 공시된다.
 
통합 비교공시 대상 금융상품은 정기예금(160), 적금(178), 연금저축(216), 주택담보대출(133), 전세자금대출(56) 177개 금융사가 제공하는 853개 금융상품이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 여러 금융사에서 공통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택한 뒤 대출 금액, 만기, 상환 방식 등의 세부조건을 입력하면 상품별로 금리 수준과 중도상환수수료 등이 표시된다. 펀드와 자동차보험처럼 특정 업권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은 해당 협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연결해준다.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는 금융개혁 70개 실천과제 중 하나로, 그간 금융상품 공시가 해당 권역 상품만을 제공해 소비자가 적합한 금융상품을 파악하기 곤란하다는 점을 해소했다.
 
협회별로 공시하는 상품 정보도 이달 중 세부적으로 알리도록 전환, 소비자들이 금리와 수익률과 같은 상품의 과거 이력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금감원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조건의 금융상품을 찾는 시간을 줄이고, 공시된 정보를 비교해 투자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선기자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