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

[월드투데이 박솔아기자] 1일 VMS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유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지원과 봉사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도 때문이다.

한편, 이러한 가운데 기부은행에 대해서도 각광받고 있었다. 또한 생소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홈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이 모아지고 있었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이란, 돌봄 봉사활동 시간을 점수화해 포인트로 축적,관리하고 이를 65세 이후에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하는 제도를 일컫는다.

복지부는 기초관리본부 선정을 위해 40개 기관이 신청했으며,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11개 기관이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돌봄 봉사자로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홈페이지(care.vms.or.kr)에 등록하거나 해당 지역 내 기초관리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만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돌봄봉사자로 참여 가능하며,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4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기부은행은 만 13살 이상으로 4시간 교육을 받은 뒤 말벗이나 음식조리, 청소, 세탁 등의 봉사 활동을 하면 된다.

돌봄 봉사활동 1시간당 1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는 만 65살 이후 본인이 직접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이나 제3자에게 기부할 수도 있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돌봄 봉사활동에는 ‘진정성’이 담겨져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진짜 처음들어본다’, ‘뭔가 좋은 시스템인 듯’, ‘사이트 왜 안들어가지지?’ 등 다양한 반응들이 이목을 끌고 있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