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김수진기자] 설날 당일 오후가 되자 집으로 돌아가려는 차량들이 많아져 고속도로 교통상황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매년 그렇듯 설 연휴와 추석 연휴에는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 고속도로는 주차장으로 변할 만큼 차량의 정체가 심각하다.

때문에 명절 때마다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설날이나 추석 연휴 동안에는 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3일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 8개의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명절기간만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통행료 면제는 오히려 차량 정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하며 근거로 지난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8월14일 하루동안의 통행료 면제 시행을 꼽았다.

이들은 “당시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의 수는 역대 두 번째로 많았지만, 전국 어디서도 극심한 정체를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이는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를 위한 불필요한 정체를 없애, 전체적인 소통 상황이 원활해진 까닭”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매년 늘어나는 부채를 안고 있는 도로공사의 입장에서도 요금 감면은 쉽지 않은 문제로 쉽사리 받아들일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무료 통행이 실시되면서 불필요한 차량들이 더욱 증가해 정체난이 심화되고 있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