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지수, 매년 6만명 자외선으로 사망
[월드투데이 정새무기자]

자외선 과다노출에 따른 피부암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매년 최고 6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25일 밝혔다.

WHO는 이날 '자외선 관련 질병에 따른 세계적 부담'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흑색종(腫) 등 각종 피부암 발병원인의 최고 90%가 과다한 자외선 노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 사망자 6만명중 약 4만8천명은 악종 흑색종, 1만2천명은 피부암에 의해 숨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자외선이 짧은 파장에 노출된 인체에 비타민 D를 생성시켜주는 등 긍정적인 작용도 하지만, 지나치게 노출시켰을 때는 각종 피부암 등 여러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특히 자외선 과다노출에 따른 3가지 주요 부작용으로 악성 흑색종과 편평상피세포암, 기저세포암을 지목했다.

▲ 소바솝제공

 

 

 

악성 흑생종은 심각한 암의 일종으로 치유책이 개선됐음에도 사망위험도가 높고, 편평상피세포암은 악성 피부암의 일종으로 흑생종보다는 진행속도가 느리고 사망위험도도 낮다. 기저세포암은 주로 노인들이 걸린다.

자외선은 이 밖에도 햇볕 화상, 피부 노화, 시력 저하, 백내장 등의 부작용도 유발한다.

WHO는 평소 자외선 노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면 이러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며 외출할 때는 모자와 선글라스 등 보호장구를 착용할 것 등을 조언했다.

WHO 공중보건 및 환경 담당 국장인 마리아 네이라는 "우리 모두는 약간의 햇볕을 쬘 필요가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쬐면 위험하고 심지어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