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코미디위크를 무색하게 하는 레전드회식무기... 개그 프레이즈
[월드투데이 정새무기자]

개그맨 이경규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해 젊은 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아재 캐릭터로 자리잡으며 다시 전성기를 맞았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인터넷 개인방송에 합류한 이경규는 첫 출연 당시 누워서 방송하는 ‘눕방’을 선보여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MBC 제공

우선, 몸풀기로 가벼운 난센스 퀴즈 몇 개를 풀어보자. (1)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왕은? (2)야구선수가 왕에게 공을 던지면서 하는 말은? (3)가수 설운도가 옷을 벗는 순서는?

하지만 정답을 말하는 자는 없었다. ‘난센스’라고 힌트를 줬음에도 말이다. 정답을 공개하자 타박과 야유가 돌아왔다. 답은 ‘(1)최저임금 (2)송구하옵니다 (3)상하이(의)~ 상하이(의)~ 상하이(의)~’다. 이 퀴즈는 요즘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재 개그’ 시리즈 중 일부다. 만약 정답을 듣고 웃음이 터졌거나 최근 이런 식의 말장난을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당신은 ‘아재 감성’의 소유자일 확률이 높다.

시대에 뒤떨어진 말장난이나 유치한 언어유희쯤으로 치부되던 아재 개그의 인기는 ‘아재’라는 독특한 캐릭터를 탄생시키며 최근 대중문화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그야말로 ‘아재 전성시대’다. 아재 개그와 아재 캐릭터는 이제 대중문화계의 인기 소재이자 주제다. SBS 예능프로그램 ‘웃음을 찾는 사람들’(웃찾사)이 새로 선보인 ‘부장 아재’ 코너는 직장 상사의 황당 개그에 억지로 웃어주는 인턴사원의 고충을 웃음의 소재로 삼고 있고, KBS2 예능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아재씨’ 코너는 ‘아재 악령’에 씐 사람들의 우격다짐 개그로 웃음을 선사한다. 개그맨 신동엽은 tvN 예능프로그램 ‘SNL 코리아’에서 ‘아재 셜록’ 콩트를 꾸몄다. “피해자는 싱글, 그러니까 범인의 이름은 벙글” 식의 아재 개그로 구성된 추리극이었다.

▲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가장 인기있는 아재개그를 모아봤다.

1 사람들을 다 일어나게 하는 숫자는?

 

다섯

2 새 중에 진짜 새는?

 

참새

 

3 해랑 소금이랑 얼마나 사귄지 알아용?

천일염~

4 지진이 날 때 절대 부르면 안되는 노래는?

동요

5 젊은 물고기는?

 

영어

6 세상에서 가장지루한 중학교는?

로딩중

7 어부들이 싫어하는 연예인은?

배철수

8 가는말이 고우면? 오는말은?

컴온

9 인천앞바다의 반대는?

인천엄마다

10 세상에서 가장쉬운 숫자는

190000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