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자부 장관, "8월 수출증가 전환의 시험대 될 것"

[월드투데이 박동선 기자] 정부가 18개월째 이어지는 수출감소세를 끊고자 무역지원제도를 대폭 개편하는 등 총력전을 펼칠 전망이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은 서울 중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제3차 민관합동 수출투자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무역상사의 중소·중견기업지원 활성화(무역협회) ▲무역금융지원 확대(무역보험공사)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방안(조달청) 등에 대한 관계기관의 보고를 받고, 종합적인 수출활성화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수출감소세를 끝내려는 정부의 주요 지원책들이 발표됐다.

▲ 26일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제3차 민관합동 수출투자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중소·중견기업 수출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전자신문]

먼저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OECD 국가신용분류상 5~7등급에 해당하는 고위험 신흥국들에게 지원해오던 무역금융의 규모를 14조30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신흥국 기존수입자에 대한 지원한도의 50%를 일괄적으로 확대되고, 신규 거래처 한도는 기존 책정가능한도의 2배까지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또 올 상반기까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운용되던 무역보험료 50%할인지원 기간을 연말까지로 연장하고, 1만5000여개의 수출초보기업에 대해서는 무역금융지원을 무료로 실시할 방침을 내세웠다.

아울러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통합서비스 구축 ▲조달전문기업 지원대상 확대(600개→1000개) ▲해외조달지원센터 전문인력 보강 ▲무역상사제도 개편 ▲관계부처 협의를 통한 금융·세제지원책 마련 등의 조치도 함께 취해질 예정임을 발표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중소·중견기업의 수출활성화를 위해 무역금융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며 "미약하지만 수출회복의 신호가 보이는 만큼 8월을 수출증가 전환의 시험대로 삼고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대 중국수출 감소우려의 요인으로 꼽히는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적 이슈에 국한될 것이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