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단체 측 "골프존, 일방적 가맹사업전환·소모품 강매·로열티 과다청구 등 불공정 일삼아"

골프존 측 "서비스 표준화 위한 권장일 뿐, 로열티·AS비 등은 일반적 업계수준" 발뺌

[월드투데이 박동선 기자] '골프 대중화'의 상징인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대기업 '골프존'의 횡포에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

스크린골프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회장 연대성)·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이사장 송경화) 등 사업자 단체들이 국회에서 골프존의 일방적인 사업운영에 대해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업자 단체들은 관련 분야 국회의원(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함께한 이 자리에서 골프존이 ▲가맹사업 전환 ▲가맹비 과다청구 ▲소모품 강매 등의 무분별한 갑질을 펼치고 있다며, 이를 철회해줄 것을 요구했다. 

▲ 27일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은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가맹본부인 골프존의 횡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스크린골프 사업자단체들은 골프존이 최근 영업환경 개선을 이유로 가맹사업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 또는 가맹점별 영업권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은 물론, 고가의 신제품 업그레이드를 필수조건으로 제시하는 등 불공정 거래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스크린골프 사업자단체들은 골프존이 ▲POS단말기 등 소모품 강매 ▲과도한 가맹비(로열티) 청구 ▲기존 고객부담이던 콘텐츠 이용료를 사업자에 전가 ▲유지보수비 강제 인상 등 소위 갑질을 행해왔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14년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을 받은 뒤에 겉으로는 상생의 모습을 보이면서도, 실제로는 그동안의 횡포를 답습해왔다고 밝혔다.

연대성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장은 "골프존은 지난 2013년 국정감사와 지난해말 사업자단체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동반성장을 약속했으나 실제로 지켜진 것은 없다"며 "대기업이라는 이름으로 횡포를 부리고 있는 골프존의 행태를 규탄하기 위해 소상공인연합회 단체들과의 연대도 불사할 것이다"고 밝혔다.

▲ 28일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는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가맹점을 대상으로 횡포를 부리는 기업 골프존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제공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

골프존 측은 최근 스크린골프 사업자단체들의 기자회견에 대한 공식 답변자료를 통해 "가맹사업은 지난주 사업자 단체와의 간담회에서 공개된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각 지역에 맞게 사업을 추진하는 중이다"며 "서비스 표준화를 위해 시설 및 소모품 등의 상품을 권장했을 뿐, 강매한 적은 없고 로열티와 유지수리비 등은 업계의 일반적인 수준이다"고 밝혔다.

한편 가맹사업 전환으로 비롯된 골프존의 갑질 논란은 스크린골프 사업자단체들의 연이은 시위로 인해 여론에 오르내리고 있으며, 합의점 없이 갈등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