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폐쇄 후,'유령 공단'으로 남아있어..

[월드투데이]북한과 사드배치로 인해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통일부가 10일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악화로 개성공단이 문을 닫은 지 반년이 지나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연일 이어지면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게 하고 있다.

▲ 온라인 커뮤니티

경북성주에 북한도발에 대한 억제 및 방어를 위해 사드배치를 확정하자 북한은 더욱 남측을 비난하며 도발하고 있는추세이다.

남북의 관계 악화가 지속되자, 개성공단 재가동은 상당 기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개성공단은 폐쇄 이후 사람·차량 통행 없는 '유령 공단'으로 남아있어 더욱 참담하다고 한다.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해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여줘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위협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가동 문제를 논의하는 것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거듭된 핵과 미사일 개발로 인해 기업들의 피해 등 우리가 감수해야 될 여러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와 국민 안위 차원에서 불가피하게 개성공단 중단을 결정했다"고 더욱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 폐쇄 장기화에 대비해 공단 입주기업과 근로자를 지원하는 대책을 잇달아 내놓았다.

토지, 공장, 기계 등 고정자산 피해에 대해서는 경협보험 가입 기업에는 70억원 한도로 피해액의 90%를, 경협보험 미가입 기업에는 35억원 한도로 피해액의 45%를 보험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원부자재와 완제품 등 유동자산 피해에 대해서는 그 피해를 보장하는 교역보험에 가입한 기업이 없음에도 22억원 한도로 피해액의 70%를 보험금 지급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