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누진제, 무엇이 문제인가?

[월드투데이 김유라 기자]

▲ (사진= KBS)

논란이 되고 있는 전기요금 누진제가 에너지 소외계층을 양산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은 “기록적인 폭염이 연일 지속되는 가운데 에너지격차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전력소비량의 55%를 차지하는 산업용 전기요금은 오히려 낮게 책정하고, 13%에 불과한 가정용 전기요금에만 수요관리를 이유로 누진제를 적용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살인적인 폭염에 에너지소외계층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후환경적인 영향으로 최근 들어 하절기 폭염과 동절기 혹한이 반복되는 가운데 정부의 에너지수급 정책방향도 상황에 맞게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냉난방용 에너지원의 전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갭이 큰 전기요금 누진제는 에너지소외계층을 광범위하게 양산하는 결과만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이 높은 상황에서 정부가 기존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하는 것은 행정서비스 측면에서도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고통과 인내를 강요하는 행위”라며 “담뱃값 인상, 전기요금 누진제 등 저소득 서민들이 고통 받는 부분이 무엇인지 잘 헤아려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전기요금 누진제는 가정용(주택용)에 대해 6단계로 구분짓고 있다. 1단계의 경우 kWh당 60.7원이나 전기를 많이 쓰는 닷에 6단계로 올라가면 가면 kWh당 709.5원으로 대폭 높아진다. 반면 일반용, 교육용, 산업용 등 다른 용도의 전기요금에는 누진제를 적용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