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라 증상, 얼마나 위험할까?

[월드투데이 김유라 기자] 

(사진= TV조선 뉴스화면 캡처)

국내에서 세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경남 거제시에 사는 64세 남성이 30일 콜레라로 확진됐다”고 31일 밝혔다. 세 번째 감염자 역시 수산물을 먹고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환자는 지난 24일 설사로 거제의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심한 탈수로 인한 급성 신부전으로 증상이 악화해 이틀 뒤 부산 동아대학교 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이후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은 뒤 증상이 좋아졌지만, 콜레라로 확인돼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

접촉자 조사결과, 밀접접촉자인 부인(61)은 설사 증상을 보였으나 콜레라균 검사 결과 '음성'이었다. 현재 환자가 방문한 병원들의 접촉자를 파악 중에 있다. 

환자에서 분리된 콜레라균은 혈청학적으로 'O1'이며 독소유전자를 보유하고 있고 생물형은 'El Tor'형으로 확인됐다. 또첫 사례와 두 번째 사례와 동일한 유전형인지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지문분석(PFGE)을 진행하고 있다.

KCDC는 경상남도청, 거제시 보건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지역사회 설사환자 발생 감시 강화와 중앙-지자체간 24시간 업무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환경검체수거 및 콜레라균 검사실시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무협조 추진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상적인 콜레라 감염 원인은 오염된 음식과 물. 날것이나 덜 익은 해산물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생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는 후진국병에서 주로 발병, 콜레라의 90%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다.

또 콜레라 예방을 위하여 다음의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강조했다. 예방을 위해 30초 이상 올바른 손씻기, 물은 끓여먹기, 음식 익혀먹기'를 실천해야 하며 하루 수차례 수양성 설사 증상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