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9월 2~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EEF)에 참석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갖고 극동지역 경제개발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사진출처= 박근혜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 예전에 정상회담가진 모습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 ‘동방경제포럼’서 북한 핵문제 협력 당부하기도

[월드투데이 김복희 기자]

사드가 핵심 의제로 다뤄질 한러 정상회담이 3일 오후에 열릴 가운데 정상회담에서 다뤄질 의제가 박근혜 대통령이 ‘동방경제포럼’에서 밝힌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여 주목을 끌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 회담에서 사드는 자위적 방어 조치임을 강조한 뒤, 북핵 위협이 제거되면 '사드 배치 필요성'도 없어질 거라며 러시아를 설득할 것으로 보여 러시아의 반응이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러시아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 나섰다.

북핵 문제가 극동지역 개발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자고 강조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에 앞서 극동지역 개발 방안을 논의하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막했다.

이 자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등이 참석했고 박 대통령은 주빈 자격으로 동방경제포럼 전체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이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극동지역은 유라시아 대륙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하나로 연결하는 가교가 될 수 있는데도, 북한 때문에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해 북한 핵문제거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 박 대통령은 “극동지역을 발전시키려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이밖에 “북한의 위협이 제거되면 남, 북, 러 3각 협력 프로젝트도 다시 시작될 수 있을 거”라고 언급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동방경제포럼에 앞서 한러 경제인들을 만나 “경제협력 범위를 수산, 농업, 인프라 분야로 확대해 줄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