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대학 명단 살펴보니…어디길래?

[월드투데이 김유라 기자]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부실대학’(D·E등급)으로 평가받았던 66개 대학들 중 27개 대학이 내년에도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서 전면 제한된다. 반면 25개 대학은 구조개혁을 충실히 이행한 것으로 평가돼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교육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 E 등급을 받았던 4년제 일반대 32개교와 전문대 34개교의 컨설팅 이행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25개 대학은 이행계획을 충실히 세우고 이행 실적도 우수해 재정지원 제한이 완전히 해제됐다.

4년제 대학 중에는 강남대, 강원대, 건국대(글로컬), 고려대(세종), 대전대, 서경대, 안양대, 평택대, 한서대, 한성대 등 10곳이 재정지원제한에서 벗어났다.

전문대 중에는 경기과학기술대와 경민대, 김포대, 동남보건대, 동서울대, 서일대, 서정대, 수원과학대, 장안대, 전주비전대, 여주대, 연암대, 청암대, 한국관광대, 한국복지대 등 15곳이 재정지원제한에서 해제됐다.

반면 교육부 컨설팅에도 불구하고 경주대, 금강대, 상지대, 세한대, 수원대, 청주대, KC대(그리스도대), 한영신학대, 호워대, 경북과학대, 고구려대, 상지영서대, 송곡대, 송호대, 성덕대, 한영대, 루터대, 서남대, 서울기독대, 신경대, 대구외대, 한중대, 강원도립대, 광양보건대, 대구미래대, 영남외대, 웅지세무대 등 27개교는 이번 이행점검을 통과하지 못했다. 이들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과 편입생은 내년 국가장학금 지원, 학자금대출이 제한된다. 

올해 새로 구조개혁평가를 받았던 김천대는 E등급으로 분류돼 내년 재정지원 전면 제한 대상에 포함됐다.

교육부 배성근 대학정책실장은 “학생과 학부모들은 대학 선택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학자금 대출이 제한되거나 국가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 대학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면서 “각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