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9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영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 수준으로 동결했다. 

기준금리는 지난 6월 연 1.50%에서 1.25%로 0.25%포인트 내린 이후 3개월째 같은 수준으로 유지됐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올리면 국내 기준금리의 하한선도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론적으로 기준금리 하한을 말할 때 자금유출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며 "국내 금리가 기축통화국 금리보다 높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달러화 강세가 신흥시장국으로부터의 자금 유출 위험을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우리나라 기준금리의 실효하한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현재 경기 상황에 대해 다소 긍정적인 진단을 내놨다. 그는 "수출 회복 속도는 부진하지만 내수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경기회복을 저해하는 불확실성이 있지만 대체로 7월에 전망한 경로에 부합하는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가 기준금리의 실효하한의 상승 가능성과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를 언급함에 따라 한은이 당분간 기준금리를 쉽게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동결한 배경에 대해 "불확실성이 높지만 국내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점과 가계부채의 높은 증가세, 미국 연준의 연내 정책금리 인상 가능성 등에 유의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