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밴드 비대위 “사드 전자파와 동일” vs 기상청 “안전성 문제없어”

동작구 주민들이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 의견을 밝혔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과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대위는 “기상청이 평창동계올림픽 기상지원 저층 공백지역 위험기상 감시를 위해 옥상에 X-밴드 레이더를 설차하겠다는 소식을 이달 9일 언론을 통해 처음 접했다”며 “애초 인천·안산·김포로 계획됐는데 인천·동작·평창으로 사업이 변경됐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이 기상청에 방문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요청했으나 명확한 대답을 회피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X-밴드 레이더 방출 전자파가 사드와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쓰고 있다”며 “기상청이 위치한 신대방동은 5천세대가 넘게 거주하는 인구 초밀집 지역으로 초·중·고 4개교가 인접해 이어 아이들의 건강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X-밴드 레이더 설치 장소 선정 이유, 성능, 안전성 검사 자료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 대체 부지 선정 등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기상청은 미국 기상 업체가 제작한 X-밴드 레이더 3대를 3년간 48억 원에 임차해 운용할 계획이다.

지난 2011년부터 민간 기상 기업 부담금 26억 원과 정부 예산 78억 원 등 100여억 원을 투입해 국내 기술로 X-밴드 레이더 개발에 착수했고, 올해 6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미래창조과학부가 해당 기술이 실제 사용 가능한지 검증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밝혀 미국에서 임차하기로 결정됐다.

기상청은 “평창 올림픽 지원이 시급해 외국 제품을 먼저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국내에 도입할 기상 레이더는 안전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