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S)

전 세계 부채규모가 사상 최대인 16경 9천조 원을 기록하면서 금융위기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은 재정감시(Fiscal Monitor) 보고서에서 지난해 말 기준 세계 부채가 152조달러(약 16경9328조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명목가치로 2002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세계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은 225%로 역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 2002년 비중은 200%였다. 

민간, 정부 부문 부채 모두 2008년 금융위기 급속도로 불었다. GDP 대비 70%를 밑돌던 정부 부문 공공 부채는 지난해 85% 수준으로 급증했다. 

그렇지만, 민간 부채 증가 속도가 가파른 것이 더 문제다. 현재 민간부채는 전체 부채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IMF는 GDP 대비 민간부채 비율이 평균치보다 연간 1%포인트 높아질 때마다 금융위기 발생 가능성이 0.4%씩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공공부채는 재정위기를 초래할지 몰라도 금융위기를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봤다.

글로벌 부채 급증세를 둘러싼 우려는 주요 중앙은행이 금융위기 이후 경기부양을 위해 실시해온 초저금리 및 양적완화 정책의 모순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중앙은행이 경기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대출을 촉진하는 부양책을 쓴 게 결국 빚더미를 만들어 세계 경제를 위협하게 됐다는 것이다.

IMF 재정부문 책임자인 비토 개스파는 “과도한 민간 부채는 세계 경기 회복과 금융 안정성에 주요 걸림돌이 된다”며 “급속한 민간 부채 증가는 흔히 금융위기로 번지곤 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금융위기 발 경기침체는 보통의 경기침체보다 더 깊고 더 길다”고 덧붙였다.

IMF는 경기 회복을 위해 통화 정책과 함께 재정 정책을 써야 한다면서, 부채를 줄이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