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방사능 유출 가능성’ 있다·없다 논란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의 원전 보안과 안전 관리가 도마에 올랐다.

7일 국회 산업통장자원위원회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빛원자력의 방사선 관리구역 출입절차를 위반하는 장면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입수한 2015년 10월경 동영상에는 방사선 관리구역에서 외부로 나오는 직원이 출입절차를 무시하고 출입통제장치를 무단으로 넘은 것이 담겨있다.

방사선 관리구역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규칙으로 정한 방사선량률, 방사선물질의 농도보다 초과할 우려가 있는 곳으로 사람의 출입을 관리하고 출입자에 대해서는 방사선 장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영상에서는 방사선 관리구역 내에서 작업하던 작업자가 맨발로 나와 출구로 향하고, 방사선 측정을 하지 않고 출구를 넘어 밖으로 나오는 장면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또 원전 안에서 사용하던 측정계를 그대로 밖으로 가지고 나와 방사능 유출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방사선관리구역은 운영지침서에 따라서 출입절차를 엄격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뜻하지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입출입절차가 반드시 준수돼야 하는 곳”이라며 “여러 차례 유사한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수원의 안전불감증은 고쳐지지 않고 있다. 한수원의 원전 관리 능력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한빛원전 측은 “방사선관리구역 출구에서 방사선관리 용역회사 직원이 오염검사를 정상적으로 마친 후 보조선량계 선량확인 없이 Gate를 넘어서 통과했음을 확인했다”며 “측정계는 개인선량을 측정하는 보조선량계로 관리구역 퇴장 시 전신오염감시기 출구Gate에서 인체오염 및 보조선량계의 오염까지 검사해 방사능 유출가능성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빛원전은 방사선 관리구역 출입시설을 보강하고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