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무수단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나 실패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무수단은 사거리 3000~4000㎞로, 유사시 한반도에 증원 전력을 전개하는 괌 미군기지까지 타격이 가능하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16일 “북한은 15일 낮 12시33분께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비행장 인근에서 불상 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발사 직후 실패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군은 한·미 간 관련 정보를 긴밀히 공조했으며, 발사에 실패한 미사일이 무수단 미사일로 추정되는 것으로 16일 새벽에 최종 공동 평가했다”다고 밝혔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을 무수단으로 추정하고 있다. 무수단은 발사 직후 폭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행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 군은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투입된 대규모 한미 해상연합훈련인 ‘불굴의 의지’에 대한 도발의 성격으로 이날 무수단을 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 해군은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불굴의 의지를 실시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