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선개입’의혹 전공노 서버 압수수색

▲ 검찰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홈페이지 서버 압수수색을 벌인 8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의 한 통신업체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위해 게이트를 통과하고 있다.

[월드투데이 = 정원수 기자]

대선개입 의혹이 제기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에 앞서 검찰은 8일 오전 전공노 홈페이지 서버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직전 전공노측에 압수수색 단행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공노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의 고발이 발단이 됐다.
자유청년연합은 지난달 29일 전공노가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며 김중남 위원장 등을 공직선거법·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 취지는 전공노가 지난해 대선을 앞둔 12월 7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국민 후보 문재인을 지지합니다’ ‘[투표방침] 기호 2번 문재인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자’ 등의 글을 올려 대선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앞서 새누리당도 올해 국정감사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을 추궁하는 민주당에 맞서 전공노의 대선개입 의혹을 제기한 적이 있다.
전공노 대선개입 의혹 고발 사건은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황현덕)에 지난 4일 배당됐고 배당받아 수사에 나선지 불과 나흘 만에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고발이 접수된 시점으로부터는 열흘만이다.
검찰은 이날 구체적인 압수수색 대상과 범위 등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전공노 홈페이지 접속 기록과 대선 관련 글 게시 내역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공노 측은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고발 내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협조하려 했는데 압수수색 범위가 너무 광범위했다”며 이 부분에 대해 검찰에 강하게 항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검찰은 전공노 홈페이지에 선거법 위반 등 혐의가 있는 글이 올라온 배경에 전공노의 조직적 개입이 있지 않았나 의심하고 있다.

▲ 대책 논의하는 전공노대책 논의하는 전공노 관계자들
전공노 측은 이에 대해 “대꾸할 가치조차 못 느낀다”며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물타기하려는 시도일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압수수색을 단행한 검찰은 증거물 분석을 거쳐 해당 글 게시자와 전공노 관계자 등을 불러 선거법 등 위반 혐의가 있는 게시물을 올린 인물이 누구인지, 이 같은 내용의 글을 올리는 과정에 전공노가 조직적으로 개입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캐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