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을 연방수사국(FBI)에서 재수사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존 케리 국무장관은 국무부가 FBI로부터 이 문제에 대한 연락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은 그가 국무장관 재직 때 사설 이메일 서버를 만들어 기밀문서를 포함한 공문서를 주고받은 일을 가리킨다.

30일(현지시간) 미국 언론들에 따르면 아일랜드를 방문 중인 케리 장관은 FBI로부터 클린턴 이메일 재수사와 관련해 연락받은 내용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통보받은 내용도, 요청받은 내용도 없으며, 국무부가 (FBI로부터) 요청받은 것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보고받은 내용이 없다"고 답했다. 

클린턴은 케리 장관의 전임자다.

FBI는 지난 7월 클린턴의 사설 이메일 서버 사용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법무부에 권고했지만,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지난 28일 의회 지도부에 보낸 서한을 통해 클린턴의 사설 이메일 계정에서 새로 발견된 이메일에 기밀 정보가 포함됐는지 재수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케리 장관은 클린턴의 과거 이메일들을 재조사하는 문제들이 "법무부와 FBI의 소관"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클린턴과 트럼프의 지지율 격차가 1%포인트까지 좁혀지며, 열흘도 남지 않은 미 대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공개된 ABC방송과 워싱턴포스트(WP)의 추적 여론조사(10월 25∼28일·1천160명) 결과를 보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클린턴과 공화당 후보 트럼프의 지지율은 46%대 45%로 격차가 1%포인트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FBI의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가 반영된 것으로, FBI 재수사가 실질적으로 막판 대선판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