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김유라 기자] 정부는 오는 11월3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강남 재건축에서 시작된 부동산 과열 현상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방안을 내놓는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통해 “11월 3일 서울 강남 재건축 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과열현상에 대해 선별적·단계적 대응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추가 협의를 거쳐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대책을 확정키로 했다.

특히 부동산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강남지역 등을 중심으로 관련 대응이 나올 전망이다.  
 
강남 등 일부 지역의 부동산 과열 양상은 지난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 강남 아파트 가격이 지난해보다 9.74% 상승하는 등 부동산 정책에 대한 문제점이 거론됐기 때문이다.

한편 부동산114에 따르면 10월 마지막 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 변동률은 0%로 33주만에 상승세를 멈췄다. 강남(-0.02%)과 송파(-0.03%) 재건축이 약세를 보였다. 이 영향으로 전체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0.24%)와 비교해 상승폭이 절반으로 줄면서 0.12% 상승하는데 그쳤다. 

대책 발표 내용에 따라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의 대책이 시장 냉각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안정화' 조치로 해당 지역에 일시적인 가격 조정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예상보다 강도 낮은 대책일 경우 시장 회복에 걸리는 기간은 짧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