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박소진 기자] 스마트폰이 아동이나 청소년의 수면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일 복수 영국 언론에 따르면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지 않고 곁에 놓아두기만 해도 친구들로부터 메시지 등이 오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기 때문에 침실의 불을 끈 뒤에도 계속 깨어있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런던 킹스칼리지와 카디프대 연구진이 전 세계 4개 대륙에서 6-19세 아동과 청소년 12만5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개 기존 연구결과를 종합 검토한 이번 평가결과는 미국의학협회(JAMA) 소아과학저널에 게재됐다.

연구에 따르면 학령기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잠자리에 들기 90분 이내에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불충분한 수면을 취할 가능성이 2배로 증가하며, 낮시간 졸릴 가능성이 3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경우 밤중 미디어 기기를 실제 사용하지 않고 옆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수면 부족 가능성이 79%, 수면의 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46%나 증가하며 낮시간에 졸릴 위험성은 12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 카터 박사는 아동들이 소셜미디어에 접근 가능할 경우 항상 정신이 깨어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매일 일어나 맨 먼저 전화기를 점검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 마지막으로 다시 전화기를 점검하는 것은 중독상태를 나타낸다"면서 "이런 경우 수면의 질 하락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카터 박사는 이번 연구가 미디어 기기가 수면 시간과 질에 미치는 폐해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청소년, 성인 구분 없이 누구나 잠자리에 들기 90분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