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안구건조증 ‘주의사항·좋은음식·나쁜음식은?’

사진=온라인커뮤니티

가을과 겨울 특히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난다.

여름에 강한 자외선과 냉방기구 사용으로 안구가 약해진 상태에서 건조해지면서 안구에 무리가 가기 쉽다.

최근 추워진 날씨 탓에 학교, 회사, 집에서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한다. 안구 건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난방기구의 바람을 직접 얼굴에 쐬는 것은 삼가야 한다.

또 실내가 건조해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 때는 인공 눈물을 넣어주어야 각막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은 더 주의해야 한다.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눈에 무리가 가는 독서, 운전 등을 했을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더 자주 깜빡여야 하며 5~10분 눈을 감고 쉬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의 피로가 심한 날에는 깨끗한 수건을 데워 눈 위에 올려 눈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실내의 적정 습도는 50~60%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습기가 없을 경우 젖은 수건을 걸어두거나 잎이 넓은 식물에 물을 뿌려 놓는 등으로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칼슘, 칼륨,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포도, 바나나, 사과, 자두, 옥수수, 감자, 당근, 콩, 시금치, 옥수수, 호박, 달걀, 결명자, 구기자 등이 있다.

특히 수시로 물을 섭취하는 것도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나쁜 음식으로는 이뇨 작용을 유발하는 카페인이 함유된 녹차, 홍차, 커피 등과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이다.

한편,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 결막염, 각막염 등 안구 질환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