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월드투데이 문두희 기자]

오는 28일 예정된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를 앞두고 교육계의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어 논란이다.

진보교육감을 중심으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으며 전교조 및 역사교사 모임도 국정화 추진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2일 정부에 "국정교과서 검토본 공개 강행을 중지하라"고 요구하고 "그렇지 않으면 서울교육청은 국정화 시행에 협력하지 않겠다"고 그 뜻을 명백히 밝혔다.

이어 조 교육감은 "시대착오적인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폐기해야 마땅하지만,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예정대로 28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현 정부의 정당성이 송두리째 뒤흔들린 시국도 아랑곳하지 않고 기계처럼 행정업무를 계속 수행하겠다는 것"이라고 강렬히 비판했다.

앞서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2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 국정교과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있고 나쁘게 말하면 '최순실 교과서'라고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며 "(대통령의) 자기 집안을 미화하기 위한 교과서를 만들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감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예정대로 28일 현장검토본을 공개할 방침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하고 한 달간 국민 의견을 수렴해 반영 여부를 검토한다는 것이다. 현장검토본 공개에 앞서 24일부터 이틀간 세종시에서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어떤 의견이 오갈지 관심이다.

교육감협의회에서는 진보교육감을 중심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대해 협의회 차원의 입장과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