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 강화에 부동산 업계 ‘불안’

 

[월드투데이 오민학기자]

 

사진=인터넷커뮤니티

정부가 집단대출이나 상호금융 주택담보대출에서 금융규제 강화에 나선 데 관해 부동산 업계는 24일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며 11·3 부동산대책 이후 급격히 위축된 주택시장이 더 얼어붙을 것을 걱정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선후보의 당선 이후 미국의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고 국내 정세 불안 등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가계부채도 위험 수준에 도달해 선제적인 위기관리가 불가피하다는 데에는 공감하면서도 주택시장 전반에 미칠 파급효과를 우려하고있다.

주택산업연구원 김태섭 도시정책연구실장은 "그동안 금융규제가 완화되면서 주택경기가 부양됐고 그에 따른 반대급부로 가계대출이 증가한 측면이 있는데 이번 조치로 가계대출은 안정되더라도 주택시장은 위축될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부동산 전문가도 "11·3 부동산대책의 여파로 주택시장이 위축되는 분위기에서 실질적으로 시장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출 규제를 가한다는 점에서 시장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든 데다 11·3 부동산대책으로 재건축 시장부터 얼어붙는 상황에서 다시 금융규제까지 강화되면 주택 구매심리가 위축될 텐데 정말 전방위 압박에 들어간 것 같다"며 "선분양제도에서 잔금대출을 규제하면 실수요자의 내 집 장만이 어려워질 테니 분양시장도 당연히 위축되지 않겠나"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