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키워드 TOP10 ‘#최순실게이트 #방탄소년단 #엑소’

사진=JTBC 방송 캡처

6일 트위터코리아는 2016년 한국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키워드를 공개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키워드는 ‘최순실게이트’로 선정됐다. ‘최순실게이트’는 9월께부터 급증해 올해 최다 대화량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사회 관련 인기 키워드 1위가 ‘대통령’, 2위가 ‘최순실’, 3위가 ‘촛불집회’로 집계됐다.

이들 키워드는 최근 2개월 동안 1,800만여 개 생성돼 눈길을 끌었다.

종합 2위는 ‘방탄소년단’이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종합 2위 뿐 아니라 골든 트윗에도 선정됐다.

골든 트윗은 올해 가장 많은 리트윗 기록을 세운 것으로,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20일 ‘2016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하고 올린 단체사진이 골든 트윗으로 뽑혔다.

또 방탄소년단은 올 한해 팔로워가 약 200만 명이 늘어 구독자 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내 계정에 선정됐다.

종합 3~5위는 ‘엑소’, ‘갓세븐’, ‘트와이스’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아이돌 그룹이 올해 키워드 TOP10 중 2~5위를 모두 차지했다.

팔로워 순위도 아이돌 스타가 독식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1위는 700만 명 이상 팔로워한 빅뱅의 지드래곤이 뽑혔다.

이어 슈퍼주니어 최시원이 2위 같은 그룹 동해가 3위를 차지했다.

2PM의 닉쿤, 가수 싸이,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의 예성·이특, 보아, 미쓰에이의 수지 등도 팔로워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종합 6~9위는 ‘세월호’, ‘총선’, ‘미대선’, ‘필리버스터’로 사회 이슈가 강세를 보였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리우올림픽’이 10위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