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월드투데이 문두희 기자]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를 계기로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대한 해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전경련 최대 회원사인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전경련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여러 재벌 기업이 탈퇴 의사를 밝히면서 존속 자체가 위협받는 처지다.

 

이 부회장은 6일 국회 청문회에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거듭 전경련 해체를 종용하자 "제 입장에서 해체를 꺼낼 자격이 없다. 탈퇴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앞서 오전에도 하 의원이 "삼성이 전경련 해체에 앞장서겠느냐. 앞으로 전경련 기부금을 내지 않겠다고 선언하라"고 재촉하자 "그러겠다"고 답했다.

 

삼성은 전경련 회원사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연간 회비도 가장 많이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이 탈퇴하면 전경련 위상은 매우 축소될 수밖에 없다.

 

재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1위 기업인 삼성이 탈퇴한 전경련은 재계 전체를 대변한다는 의미가 상당히 퇴색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그동안 산업화 초기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지만, '정경 유착' 논란에 휩싸이면서 기업들로부터도 개편 요구가 나오는 상황이다.

 

전경련은 2011년에도 미국 헤리티지재단과 같은 싱크탱크로 만들어야 한다는 정치권의 개편 요구에 헤리티지재단 모델을 연구하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전경련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나온 의견과 회원사 생각을 반영해 개편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