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어버이연합 늑장 수사 비판 가해져

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월드투데이 문두희 기자]

 

검찰이 청와대가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관제데모’를 지시한 의혹을 수사한 지 8개월이 됐지만 결론을 내지 않고 있어 ‘늑장 수사’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12일 “아직 사건 관련자들을 부르며 수사 중”이라며 “어버이연합과 관련된 고소·고발 건이 금융실명제법 위반, 명예훼손 등 10개나 돼 수사에도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11일 시사주간지 ‘시사저널’이 어버이연합이 2014~2015년 세월호 유족 반대 집회 등에 일당 2만원을 주고 1000여명의 북한이탈주민을 동원했다는 보도하면서 이번 사건이 촉발됐다.

 

이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한 기독교선교복지재단 계좌를 통해 어버이연합 측에 돈을 보내고 이 중 1750만원은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게 전달된 사실이 드러났다.

 

시민단체들은 추 사무총장과 허 행정관, 전경련 등을 금융실명제법 위반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검찰의 수사는 지지부진했다. 검찰은 사건이 배당된 지 약 2개월 뒤인 지난 6월24일 추 사무총장을 불러 조사했다. 허 행정관은 지난 8월30일 비공개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허 행정관 출석 다음날에야 서울 종로구 어버이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봐주기 수사”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