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28일, 겨울방학 캠프 '무형유산 원정대, 겨울 이야기' 운영

[월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겨울방학의 끝자락, 청소년들에게 뜻깊은 경험을 선물하고자 오는 27일부터 28일, 이틀 일정으로 무형유산 겨울방학 캠프 '무형유산 원정대, 겨울방학 이야기'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출처- 문화재청

'무형유산 원정대, 겨울방학 이야기'는 사전 안내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선착순 모집 첫날에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등 무형유산에 대한 청소년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생으로 구성된 35명의 학생들은 이틀에 걸쳐 무형유산 이수자들로부터 택견과 판소리를 직접 배워보는 ▲ 존중의 마음을 배우는 ‘택견’과 ▲ ‘나도 판소리 소리꾼’을 비롯해 ▲ 금속 등의 재료에 유기질을 녹여 장식하는 ‘칠보공예’ 체험실습, ▲ 무형유산 퀴즈대회, ▲ 전통 놀이 실습, ▲ ‘나도 예술가’ 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하며 무형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익히며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캠프는 예술‧기술 종목을 배울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이 팀을 꾸려 공연‧기획‧연출 등 주도적 예술 활동을 실현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으로 구성돼 무형유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청소년들의 숨겨진 역량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어린이와 청소년 등이 무형유산을 더 쉽고 친근하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무형유산 활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