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계절 봄이 다가오면서, 신랑 신부들에게 결혼예물과 프러포즈와 상견례준비에 대한 것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예식장, 신혼집, 혼수, 예물, 폐백, 청첩, 여행 등 숱한 결정이 결혼식이라는 절차 속에 기다리고 있어, 준비를 하면서 점점 더 행복감 보다 고민이 더 커지는 시기기도 한다.

복잡한 결혼 문화의 불편함 때문에 최근에는 합리적인 절차와 비용을 위한 ‘스몰웨딩’ 과 ‘알차게 결혼 준비하는 법’ 등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결혼을 보다 알차게 준비하는 커플들에게 ‘비싼 결혼예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기 위한 방법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예물은 종로에서 준비하는 것이 싸다고 알려져 있지만, 한 고객의 경험을 비취 보았을 때, 종로에서만 예물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A씨가 이야기한 경험에 따르면, “실제적으로 금값이라는 것은 정해져 있고, ‘돈수 즉 금 의양’에 따라서 기본적인 가격이 정해져 있다"고 했다.

세공비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는 곳이나 친절한 금도매거래소에서 거래 하는 것이 더욱 이득 이라고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 놓았다.

A씨의 경험담에 따르면, 지역 주변 금거래소와 싸다고 알려진 종로와 가격차이가 크게 없으며, 오히려 ‘카드 구입 시 종로가 더 비싼 수수료’를 요구했다고 한다.

그는 물건을 처음 구입하기 위해, 블로그 등을 검색하면서 주변에 알려진 곳에 우선적으로 방문해 시세를 파악을 하기로 생각했다고 한다.

김포에 거주했던 A씨는 대략적인 시세와 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김포에서 알려진 ‘한미금거래소’를 방문했다고 한다.

한미금거래소는 사우동 CGV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랜 전통이 있는 곳이라고 한다.

방문 상담을 시작하면서 우선적으로 디자인을 추천 받고 선택 후, 금의 돈수와 세공비, 그리고 카드로 금액을 계산했을 때 수수료 등에 대한 것 들을 본격적으로 조율한 후, 가격을 안내 받았다.

가격을 조율 한 후, A씨는 친절한 안내와 다음에 오면 똑같은 가격을 약속하며 매장을 나왔다.

다음날 주변 다른 곳에 가서 상담을 했지만, 불친절하고 비싼 가격으로 실망 했고, 온라인에서 ‘금도매 상가’를 검색했다.

구입 후기 등을 본 후,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을 시작했고, 카카오톡 상담 방법은 “구입을 원하는 물건의 사진을 보내주고 금 돈수 과 가격을 문의”하는 식으로 진행 됐다.

잠시 후, 전화로 통화가 이어졌고 최종적으로 가격을 조율했으며, 최종 금액은 최초 알아 본 ‘한미거래소’ 가격보다 2만원 싸게 구입 할 수 있다고 결론을 지었다.

카드수수료에 대한 문의를 하자 카드 구입 시 수수료가 '14%'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너무 비싼 카드수수료로 인해 A씨는 ‘처음 알아본 곳에서 거래하겠다.’고 실망 한 채, 상담을 마무리 했다.

얼마 후, 종로 판매자 측에서 연락이 와 ‘카드수수료 10% 맞춰 줄 수 있다.’고 오늘 방문할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하지만 A씨는 온라인에서 상담했던 종로금도거래처와 ‘한미금거래소’ 가격차이가 최종 2만원 밖에 안되는 것과 상담 진행과정에서 고객에 대한 처우, ‘말 바꾸기 식의 상담’, 그리고 편의성들을 고려 본 후, ‘한미금거래소’가 믿음과 신뢰가 간다고 판단해 그곳에서 구입을 했다고 밝혔다.

A씨는 며칠 동안 경험한 결과 ‘종로 금도매거래처가 많이 싸다는 환상’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으며, 한미금거래소에서 물건을 구입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했다고 한다.

이에 사장은 “실질적으로 많은 양을 거래 할 때는 종로에서 거래하는 것이 조금은 싸다. 하지만 소량은 크게 차이가 없으며, 가끔 손님을 가려 받거나 유도하는 경우도 종종은 있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A씨는 처음 상담 후, 며칠이 지나 다시 방문했지만 사장님의 친절함에 감사함을 느꼈다고 전했다.

한편 한미금거래소는 다양한 유색보석 제품부터 모든 제품들을 저렴하고 친절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직원분이 꼼꼼히 친절하게 설명해주어서 더욱 지역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