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전주, 3일 ‘2017 올해의 무형유산도시’ 사업 업무협약 체결

[월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전주시가 오는 3일 오전 9시 10분 전주시청에서 전라북도 전주 지역 무형유산 협력사업인 ‘올해의 무형유산도시, 전주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의 무형유산도시’ 사업은 2014년부터 국립무형유산원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 무형유산의 발굴과 보존을 유도하고 지역 문화 활성화와 지역 무형유산의 자생력 도모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국립무형유산원과 전주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무형유산 보호와 체계적인 무형유산 보존관리 시스템 구축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무형유산 보호의 선도모델을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한 세부사업으로 ▲ 전주지역의 비지정 무형유산 목록화, ▲ 영상 기록화, ▲ 공연‧시연, ▲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교류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10월에는 그동안 올해의 무형유산 도시로 선정된 당진시(2015), 남원시(2016)와 함께 ‘2017 무형유산 한마당 축제’를 개최해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현재 가야금산조 및 병창(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선자장(국가무형문화재 제128호)과 지방무형문화재 30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의 무형유산도시’ 선정을 계기로 전담 부서(전통문화유산과)를 신설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무형유산 보호에 선도모델이 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매년 공모를 통해 1개의 시‧군을 올해의 무형유산도시로 선정하여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지속해서 지역 무형유산 보호 협력 사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