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지역에 기업인력애로센터 개소, '중소기업 채용애로, 기업관점에서 해결'

[월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6일 전국 16개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에 ‘기업인력애로센터’를 설치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작년 10월 중소기업청에서 발표한 ‘중소·중견기업 인력정책 패러다임 혁신전략’의 후속조치로 시행됐다.

그동안 구직자 입장에서는 고용부의 고용복지+센터 등을 통해 채용알선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으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부족했다.

기업인력애로센터에서는 전담직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채용하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하고, 순차적으로 인력양성, 장기재직, 관련 규제 완화 등의 복합적인 인력관련 one-stop서비스 창구로 기능을 확충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도입되는 맞춤형 채용서비스는 폐쇄형 SNS를 이용해, 기업의 인력수요가 발생하면 인재양성기관 담당자들의 추천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사진출처- 중소기업청

기업정보가 풍부한 중진공이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으로부터 채용조건 및 계획을 수집해 인재양성기관 담당자들에게 공유하면 특성화고·지역대학의 취업담당관 등이 ‘인력 스카우터’의 역할을 해 맞춤인재를 추천하고, 해당기업은 채용절차를 거쳐 채용하게 된다.

또한 지역 담당자들끼리 네트워크를 구축, 해당지역에 적절한 인재가 없는 경우 타지역에서도 추천을 받아 원활한 인력 수급을 돕게 된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6일 오후 1시 30분에 대전지역본부에서 현판식2을 가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운영계획을 공유했다.

센터 출범은 향후 중소기업의 고질적 인력난을 완화하고 구직자의 직장탐색비용을 줄여 안정적 인력수급과 일자리 찾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