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수중과학수사대, 수중 증거수집 실전훈련실시 '선박 간 충돌로 인한 침몰상황 가정'
상태바
해경 수중과학수사대, 수중 증거수집 실전훈련실시 '선박 간 충돌로 인한 침몰상황 가정'
  • 강윤지 기자
  • 승인 2017.03.0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 수중과학수사대, 수중 증거수집 실전훈련실시 '선박 간 충돌로 인한 침몰상황 가정'

[월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6일부터 이틀간 강릉 동해안 앞바다 해상에서 수중에서 발생한 사고의 증거수집을 위한 현장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선박 간 충돌로 인한 침몰상황을 가정해 소나(SONAR)를 이용한 침몰선박 위치 탐색, 선박항해 기록장치(VDR) 수거, 충돌 시 흔적 수집, 소지품 유실 방지 훈련 등 4개 종목으로 진행된다. 

사진출처- 국민안전처

해양에서의 범죄와 사고는 육상에서보다 현장보존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유실된 증거물 수집 능력이 더 많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해경본부에서는 재작년 6월 수중과학수사대를 구성하고, 전국 특공대・중앙해양특수구조단 요원 등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 전문과정교육을 운영해 수중감식요원 37명을 양성한 바 있다.

이들 수중감식요원은 평소에는 구조활동 등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재작년 9월 낚시어선 〇〇〇호 전복 사고와 〇〇항 부실공사 수중감식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앞으로 해경본부는 이번에 훈련을 실시하는 선박침몰 분야 외에 선박충돌, 해상추락, 해저공사 등 8개 분야에 대한 감식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성기 해경본부 해상수사정보과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수중과학수사대의 활동 지속성을 확보하고, 향후 지방본부별 주기적 훈련을 통해 유형별 감식기법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공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강윤지 기자    0819yunji@naver.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176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