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발생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인체감염 위험성은 매우 낮아 '중국 사례는 있다'

[월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국내 발생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인체감염 위험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 및 국립보건연구원이 우리나라 가금류에서 분리된 H5N6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를 실험용 족제비에 인위적으로 감염시킨 결과 인체감염 위험성을 나타내는 병원성 및 전파력이 매우 낮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족제비 감염실험을 통한 H5형 바이러스(H5N1, H5N8, H5N6) 조직/장기내 바이러스 역가 비교 (사진출처- 질병관리본부)

H5N6형 AI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보건연구원 실험동물 3등급 생물안전 실험실에서 바이러스를 족제비에 직접 감염시킨 결과, 뚜렷한 체온변화나 체중감소가 없었고 콧물이나 재채기 등 전형적인 호흡기 증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기관지 및 폐 등의 각종 장기에서 바이러스 감염 양상이 매우 약한 것을 볼 때,  국내 유행 H5N6형 AI 바이러스는 족제비에서의 병원성이 낮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H5N6형 AI 바이러스가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될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감염 전파력을 분석한 결과, 공기(비말) 감염뿐 아니라 족제비 간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바이러스의 전파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족제비 감염실험 결과가 지난해 11월 H5N6형 AI 바이러스의 최초 발생 직후 유전자 특성을 분석해 인체감염 위험성이 매우 낮다고 예측한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에서 확인된 H5N8형 및 H7N9형 AI 바이러스 (야생조류 분변)의 유전자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H5N8형 AI바이러스는 인도, 러시아, 중국, 스웨덴 등지의 야생조류 분리주의 유전자 계통과 유사하며, 2014년 족제비 감염실험에서 저병원성으로 확인된 H5N8형 AI 바이러스(고창주)와 인체감염 위험성에 관여하는 주요 유전자 및 아미노산이 동일하다.  

작년 국내 야생철새 분변에서 확인된 H7N9형 AI바이러스는 중국 등에서 보고된 인체감염 분리주와 유전자 계통이 다르고, 인체감염 위험성 증가와 관련된 주요 변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질병관리본부는 지금까지의 동물 감염실험 및 유전자 특성 분석 결과를 볼 때,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H5N6형 및 H5N8형 AI바이러스와 야생조류에서 확인된 H7N9형 AI 바이러스가 조류에서 직접 사람에게 감염될 위험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에서는 H5N6 AI에 의한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됐고, 특히 H7N9의 경우 2013년 이후 5번째 유행이 나타나는 등 가금류 및 야생조류에 직접 노출력이 있는 환자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중국과 같은 인체감염사례가 이미 보고된 국가로 여행 시 생가금류 시장, 재래시장 및 야생철새 도래지 등 조류와 접촉이 예상되는 장소는 가급적 방문하지 말아줄 것을 재차 권고했다. 

사진출처-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H7N9 등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이 '올해 상반기 주의해야 할 감염병’에 포함된 만큼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5대 국민행동 수칙' 준수를 포함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어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계속 변이를 거듭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국내외 관련 기관과 협력을 통해 현재 유행하고 있는 AI 바이러스 유전자 변이 및 인체감염 위험성 증가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H7N9 인체 분리주의 감염 특성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