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일로 확정·임시공휴일 지정

최장 11일 황금연휴 될 수 있을까 기대 모아져

관계 부처 다양한 고려 중, 아직 임시공휴일 지정 요청은 없어

 

사진=Daum 캡처

15일 오후 2시 정부는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5월 9일’을 제19대 대통령 선거일로 확정했다.

행정자치부 홍윤식 장관은 국무회의 후 브리핑에서 “공직선거법상 허용되는 마지막 날인 궐위일로부터 60일째 되는 날을 선거일로 정했다”며 “짧은 기간 내에 치러지지만 역대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익사혁신처는 선거가 치러지는 5월 9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대통령 선거일인 5월 9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최장 11일의 황금연휴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4월 29일과 30일은 토·일요일이며,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로 많은 기업에서 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여기에 3일은 석가탄신일, 5일은 어린이날로 공휴일이다.

토요일인 6일과 일요일인 7일에 이어 9일까지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며, 2·4·8일은 평일이지만 연차 등 휴가를 사용하면 최장 11일 간 황금연휴를 보낼 수 있다.

2·4·8일도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5월 임시공유일 지정에 대해 “임시공휴일로 소비가 증가해 내수 진작 효과가 있지만 조업일수 감소와 해외여행 증가 등의 단점이 있다”며 “다양한 고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고용노동부는 “황금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며 “임시공휴일 지정을 위해 관계 부처의 동의와 재계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5월 이전 토요일 근무 등 대체휴일을 사용해 황금연휴가 생긴다면 내수 진작에 좋을 것이다”며 “노사 간의 대화가 필요한 일이다”고 언급했다.

현재까지 인사처에 5월 초 황금연휴에 대한 임시공휴일 지정이 요청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