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망발 규탄, 폐지 촉구

역사 왜곡한 남재준 후보 대선 사퇴 촉구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5월 3단체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 망발을 규탄하기 위해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을 찾았다.

5·18 민주유공자 3단체(5·18 민주유공자유족회,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 구속부상자회)와 5·18 기념재단은 이날 오후, 서울 연희동 전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아 '회고록 즉각 폐기', '역사와 광주시민 앞에 즉각 사과' 등을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1997년 4월 17일 대법원은 전두환에 대해 반란 수괴, 내란 목적 살인으로 무기징역을 선고했다"며 "전두환은 자신의 죄악에 대해 평생 용서를 구해야 하는데도 회고록으로 역사에 대한 패악질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 전 대통령이 오히려 자신이 '5·18 민주화 운동의 상처를 치유하고 달래기 위한 씻김 제물'이라며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면서 "역사의 죄인이라는 사실마저도 부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5월 단체는 특히, 전 씨의 역사에 대한 몰인식과 몰염치는 5·18에 대한 미완의 진상규명이 여전히 진행형이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새 정부와 협력해 최초 발포 명령자 및 헬기 기관총 사격, 행방 불명자 암매장 의혹 등 정부 차원의 5·18 진상 규명 작업을 진행해갈 것이며 전두환과 같은 망발을 절대 용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회고록이 아닌 참회록을 통해 용서를 구해야 할 자들이 마지막 기회마저도 스스로 차버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택을 찾은 5월 단체 회원 30여 명은 '전두환이 피해자 코스프레 웬 말이냐', '전두환 회고록 전면 폐기하라'가 적힌 피켓을 들고 묵념한 뒤 '임을위한행진곡'을 불렀다.

이날 회원들이 자택 바로 앞까지 이동하려 하자 경찰 50여 명이 막아서면서 10여 분간 회원들이 폴리스라인을 밀치는 등 충돌이 있었다.

37년 전 5·18에서 가족을 잃은 할머니 10여 명은 하얀 소복을 입고 대성통곡했다. 일부는 자택 앞에서 성명서를 뿌리려다가 경찰에 제지당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5·18 부상자 최형호(73) 씨는 "우리가 진정한 피해자로서 전 전 대통령의 얘기를 들어보러 왔다"면서 "과연 우리를 보는 순간 뭐라고 말할지 들어보고 싶다"고 전했다.

5·18 당시 고교 1학년이던 아들 문재학 군을 잃었다는 어머니 김길자(75)씨는 "전두환이 피해자라고 하는 얘기를 듣고 피가 끓는다"며 "(광주에서) 여기까지 와서 전두환 얼굴을 못 보고 가서 너무 아쉽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40여 분간 이들 집회가 이어지는 동안 전 전 대통령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가사관리사와 일부 손님들만 저택 안으로 들어갔다.

앞서 전 전 대통령은 지난 3일 출간한 '전두환 회고록'에서 "5·18 사태는 '폭동'이란 말 이외에는 달리 표현할 말이 없다"고 단언했다.

5·18 단체들은 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 고소와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어 5·18 단체들은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해 박근혜 정권 초대 국정원장이던 통일한국당 남재준 대선후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남 후보는 17일 "사법부가 판결한 일부 사상범까지 수감된 교도소를 총을 들고 습격하는 것이 과연 민주화를 위한 것이었느냐"고 말해 민주화운동으로서의 5.18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5·18 단체들은 "남 후보가 말하는 '광주교도소 습격사건'은 5·18 당시 3공수여단 병력에 의한 광주교도소 부근의 발포가 정당하다는 주장의 근거"라며 "이는 공수부대의 민간인 학살을 덮으려는 공수부대 대대장의 날조된 증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1980년 당시 광주교도소장을 역임한 한도희 씨는 "시민군에 의한 교도소 습격은 없었다"고 이미 언론에 증언했다.

국방부 과거사 진상 규명 위원회도 지난 2007년 보고서를 통해 "전남합동수사단에서 작성한 광주 교도소 습격기도 사건은 합수단에서 근무했던 505 보안대 대공과 수사관 등 관계자 및 관계서류를 조사한 결과 5·18을 불순분자의 소행으로 몰려는 의도로 조작됐음이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재판 과정에서 교도소를 습격했다고 해서 기소된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고 5차례의 교도소 공격으로 2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한 계엄사령부의 발표와 관련해 확인된 사망자는 암매장 시신을 포함해 11명에 불과하다.

5월 단체는 나머지 시신 17구는 어디로 사라졌는지 날조된 '광주 교도소'사건을 비롯하여 5·18 진실규명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남 후보에게 광주시민에 대한 사죄, 후보직 사퇴, 선거를 이용한 5·18 왜곡 행위 중단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