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지연 십정2 주거환경사업 민자로 추진…분양률 83%. 

 

부동산 경기 침체와 사업성 부족 등으로 9년∼10년간 지연됐던 인천 청천2구역 재개발사업과 십정2구역 주거환경개선 사업이 리츠 등 민간 투자로 돌파구를 마련해 진행되고 있으며 두 사업의 원주민 분양률은 각각 82%와 83%이고, 국내 굴지의 건설사인 대림산업과 포스코 건설이 시공을 맡아 오는 7월과 11월 착공한다.

부평구 청천동 51일대 21만9천300여㎡의 청천2구역 재개발사업은 지난 2008년 12월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구역으로 지정됐으나 9년동안 부동산 경기 침체로 답보 상태에 있으며 이 구역은 건물이 매우 낡아 사고 위험이 높고 조합이 사용한 비용도 많아 대책 마련이 쉽지 않았다.

이에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민간 사업자가 사업비를 조달해 5천190가구의 아파트를 건립한 뒤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일반 물량을 뉴스테이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개발하기로 결정했으며나머지 260가구는 공공 임대주택이다.

조합과 사업 협약을 맺은 민간사업자는 부동산 리츠로 사업비 7천800억원을 마련하는 한편 국토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주택기금의 일부를 지원받거나 융자받아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수익성을 확보했다.

인천시는 조합방식의 재개발 사업을 민간 투자방식으로 전환하는데 행정적으로 걸리는 기간을 통상 346일에서 53일로 획기적으로 단축 처리하는 등 행정적으로 뒷받침했다.

2007년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지정된 십정2구역 역시 부동산 경기 침체와 미분양 우려 증가로 그동안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고 주민 2천771가구 중 18%인 510가구가 저소득층이어서 자력으로 주거 여건을 개선하기 어렵고 전체 주택 가운데 60여 주택은 거의 붕괴 수준에 달한다.

특히, 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부동산 경기침체와 채무 증가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을 주저해 개선사업은 한 발짝도 떼지 못했다.

주민대표, 인천시, 국토부, 부평구, 인천도시공사, 민간사업자 등은 부동산 펀드로 사업비 8천500억원을 조달해 민간사업으로 전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간 사업자는 전체 아파트중 주민에 공급하는 특별분양분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공급 물량을 뉴스테이로 전환해 미분양 리스크를 없애 사업성을 높였다.

나머지 공공 임대주택 가운데 기존 거주자 중 서민들의 제자리 정착이 가능하도록 350가구는 영구 임대하며 민간사업자는 두 차례 총 2천억원을 사업 주체인 인천도시공사에 납부하는 등 현재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내 굴지의 건설사가 시공을 맡은 것은 그만큼 사업 성공성이 높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며 재개발사업이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리츠나 펀드 등 민자로 추진하는 것은 국내 처음이어서 부산과 대전 등 타 지역에서 벤치마킹해 가고 있다”고 전했다.

인천취재본부 김효진기자.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