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52)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11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됐다.

그는 1965년 부산 출생인 조국 민정수석은 만 16세에 서울대 법대에 입학 법학과를 졸업 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캠퍼스 로스쿨 법학 박사를 마쳤다.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부소장과 부운영위원장을 지내고 2007년 대법원장 지명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또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으로도 일했으며, 문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에 '김상곤 혁신위원회' 위원으로 당 혁신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공개 지지하고 찬조연설을 했고, 이번 대선에도 적극적으로 문 대통령을 지원했다.

조국 수석은 그동안 토론회와 토크콘서트 등을 통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을 핵심으로 한 검찰 개혁을 주장해왔다.

특히 "검찰개혁의 두 가지 요체는 공수처 설치를 통한 기소독점 분리와 검경 간의 수사권 조정"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조 수석에 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법학자로서 법과 원칙,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을 가진 분이라 판단했다"며 "지난 정부 민정수석은 검찰 출신이 독점하며 국정농단의 한 축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아왔다. 새 정부는 비검찰 출신인 법학자를 임명해 권력기관을 정치에서 독립하는 동시에 권력의 개혁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프로필

▲1965 부산출생 ▲혜광고 ▲서울대 법대 졸▲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로스쿨법학 박사 ▲울산대 법학과 조교수 ▲동국대 법학과 교수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 ▲국가인권위 위원 ▲참여연대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