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너슈림프.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17일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세계 최초로 관상용 바다새우 '클리너슈림프' 인공번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내 연구진은 관상용 바다새우로 유명한 ‘클리너슈림프’를 세계 최초로 인공 번식하는 데 성공한 것뿐만 아니라, 새끼 2마리를 직접 길러내는 데에도 성공했다.

클리너슈림프는 어류에 붙어 있는 기생충이나 입속 찌꺼기를 먹이로 삼는 독특한 습성 때문에 ‘바닷속 치과의사’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새우다. 밝은 선홍색과 흰색으로 구성된 화려한 외양으로 인기가 높다. 2010년 마리당 6000원 정도 하던 국제 시세가 지금은 3만 원 수준으로 치솟았으며, 연간 30만 마리 이상이 거래된다.

클리너슈림프를 완전한 형태의 새끼 새우 단계까지 길러내는 데 성공한 것은 세계적으로 처음이다. 그동안 호주, 미국 등 각국에서 클리너슈림프 인공 번식 연구를 진행해 왔지만, 어미와는 모양이 완전히 같지 않은 유생 단계까지만 길러내는 데 그쳤다.

클리너슈림프는 다른 새우류에 비해 새끼 새우로 성장하기까지 기간이 길어 유해세균 번식이나 탈피·변태 과정에서 영양공급 부족이나 서로 잡아먹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양식에 어려움을 겪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현재 약 2000여마리의 초기 유생 등을 기르고 있으며 양식 치하가 어미 새우로 성장하면 이 새우로부터 2세대 양식새우를 생산하는 완전양식을 시도하고 대량생산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량양식 기술을 확보해 자연 채집량(30만 마리)의 3분의 1이 양식으로 대체될 경우 직접 생산효과는 연간 3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금까지 클리너슈림프를 양식 생산하지 못해 전량 채집 판매해오면서 생태계 파괴 문제가 제기돼왔다. 때문에 이번 인공번식 성공이 생태계를 보호하는데도 한몫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준석 국산수산과학원장은 “이번 인공번식 성공은 해수 관상생물 양식의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고부가가치 해수관상생물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