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장하성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해 "한국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한 경제학 분야의 석학이자 실천운동가"라고 밝혀 그의 프로필과 고향, 이력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장하성 1996년 참여연대에서 경제민주화위원회를 만들어 냈으며, 1953년 9월 광주출생으로 경기고,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뉴욕주립대 대학원 경제학 석사, 펜실베니아주립대 와튼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를 마쳤다고 한다.

국내 최초의 경제민주화 시민운동을 주도했고, 2010년부터는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운영위원과 수석 이코노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온 경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는 김대중 15대 대통령 당선자의 ‘국민의 정부 경제개혁정책’ 총괄책임자와 안철수 18대 대통령 예비후보의 ‘진심캠프’ 국민정책 본부장을 맡아서 국가 경제정책을 설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장 실장 인선 내용을 발표하면서 "과거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책을 변화시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며 "한국경제에 대한 해박한 이론을 바탕으로 경제력 집중완화와 기업지배구조 개선 운동을 벌여온 것이 한국경제의 구조적 난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에 처음으로 공직을 맡게 됐는데 역대 정부와 정치권의 요청을 고사해오다가 큰 결단을 해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경제·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이뤄내 국민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나라를 만드는 데 역할을 해주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하성 신임 정책실장의 저서로는 한국자본주의, 왜 분노해야 하는가, 생각수업, 한국자본주의II 등이 있으며, 1995년 그래함-도드 우수 논문상, 1998년 아시아스타상, 2001년 국제기업지배구조네트워크가 수여하는 올해의 기업지배구조상, 2012년 한국출판문화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장하성 연관검색어로 ‘장하성 가계도 장하준 장하준 가계도 장하성 안철수 결별 장하성 장하준 장하성 문재인 장하성 아들 김상조 장하성 안철수 장하성 장하준 형제’등이 있다.

주요프로필

△1953년 광주 △경기고 △고려대 경영학과 △뉴욕주립대대학원 경제학 석사 △펜실베니아주립대 와튼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 △미국 휴스턴대 재무학과 교수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한국금융학회 부회장 △고려대 경영대학장 △한국재무학회 회장 △고려대 경영대학원 교수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