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영조 때 궁중화가 김두량이 그린 그림 속 얼룩 삽살개가 국내 연구팀에 의해 일반인들도 실제로 볼 수 있게 돼 화제다.

1743년 조선 영조 때 궁중화가 김두량이 그려 영조에게 바친 얼룩 삽살개 그림.

얼룩 삽살개는 검은 털이 박혀 있고 일반 삽살개와 달리 털이 짧다. 이 개는 조선시대 그림에도 등장한다. 궁중화가 김두량은 얼룩 삽살개를 그려 영조에게 바쳤다.

삽살개는 보통 털이 길고 많으며 1992년 천연기념물 368호로 지정됐다. 또한 삽살개는 옛날부터 액운을 막고 복을 부르는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그중에서도 털이 짧은 삽살개는 전체 삽살개의 3%에 불과할 정도로 귀하며 얼룩 삽살개는 그보다 더욱 드문 녀석들이다. 얼룩 삽살개는 일제강점기 이후 거의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일 충남대 동물자원학부 김민규 교수팀은 복제한 얼룩 삽살개 수컷 2마리를 대전 오월드에 기증했다.

대전지역 동물원인 오월드는 24일 충남대 김민규 교수팀이 기증한 단모 얼룩 삽살개 2마리를 일반에 공개했다. 올 2월 김 교수팀이 복제에 성공한 수컷 2마리다. 김 교수는 “삽살개가 태어난 지 4개월째 되면서 적응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기증했다”며 “앞으로 암컷도 복제해 자연스럽게 번식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오월드에서 공개한 얼룩 삽살개 2마리.

오월드 관계자는 “진귀한 단모 얼룩 삽살개를 보유하게 돼 기쁘다”며 “특성에 맞는 사육환경을 조성하고 전담 사육사를 배치해 안전한 상태에서 관람객의 사랑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삽살개재단은 10여 년 전 수컷 얼룩 삽살개가 태어나자 번식을 시도했지만 무정자증의 불임으로 증식이 불가능했다. 김 교수팀은 삽살개재단으로부터 이 삽살개의 체세포를 제공받아 난자 제공견의 난자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난자와 수컷의 세포를 융합시킨 뒤 대리모견에 이식해 임신 과정을 거쳐 복제에 성공했다.

김 교수팀은 지난 2005년 세계 최초의 복제견인 '스피너' 복제에 성공했으며 그동안 마약탐지견, 맹인안내견 등 사회공익적 동물복제는 물론 모 대기업 회장의 애견 복제 등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구축해 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