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조사서 ‘미국 주 지위 획득’ 압도적

미 법무부 “주민투표, 검토·승인한 바 없어”

 

사진=TIME 방송 캡처

미국 자치령인 ‘푸에르토리코’에서 지위 변경에 대한 다섯 번째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11일(현지시간) 폭스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리카르도 로셀로 총독이 국민 투표 예비조사 결과 대다수가 주 지위에 찬성했다고 발표했다.

푸에르토리코는 미국 주 지위 획득, 자유 독립·연합 체제, 현재의 미국 자치령 유지 등 3가지 선택지를 놓고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예비조사에 따르면 투표 중 50만 표 이상이 주 지위 편입을 찬성했고, 자유 독립·연합은 7천600표, 미국 자치령 유지는 6천700표에 그쳤다.

이날 투표는 총 226만 명의 유권자 중 23%만 참여하는데 그치며 1967년 이래 푸에르토리코에서 실시된 모든 선거 중 가장 투표율이 낮았다.

로셀로 총독은 “미 연방정부는 푸에르토리코의 미국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며 “푸에르토리코 주민들의 자결권 요구에 반응하지 않는 것은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푸에르토리코가 미국의 주로 편입하려면 미국 의회의 승인과 대통령의 추인을 얻어야 하지만, 미 법무부는 푸에르토리코의 주민 투표를 검토하거나 승인한 바 없다는 입장이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형은 SNS로 푸에르토리코에 대한 구제금융이 없을 것이라 못을 박았다.

한편, 1898년부터 미국 자치령으로 운영된 푸에르토리코는 미국 시민권은 갖지만 대통령 선거권은 가지지 못하며 연방의회에 하원의원 1명을 선출해 파견하지만 표결권을 가지지 않는다.

또한 푸에르토리코 내부 통치는 주민 직선으로 선출된 주지사가 독자적으로 운영된다.

앞서 푸에르토리코에서는 1967년, 1993년, 1998년, 2012년에 이어 다섯 번째로 국가 지위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푸에르토리코 주민들은 높은 식료품값·공공요금·실업률 등의 열악한 상황의 돌파구로 미국 주로 편입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