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국회의원, 대선 중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불리한 내용의 여론조사 진행

검찰, 염 의원 등 3명 조사 ‘검토 후 기소여부 결정할 것’

 

사진=염동열 SNS

12일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이성규)는 지난 7일 지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강원 태백시횡성군영월군평창군정선군 국회의원인 염 의원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아 19대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중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인식될 수 있는 여론조사를 한 혐의로 고발됐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월 염 의원과 여론조사 전문가 이모(75) 석좌교수, 여론조사 기관 K사 대표 등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선관위 조사 결과 이들은 문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을 제시한 후 각 질문에 따라 지지도가 변화하는지 여부를 물어보는 방법으로 설문을 구성해 문 후보의 낙선 목적으로 불법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이들은 여론조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불 불법자금 재수사, 노무현 정부 시절 세모그룹 빚 탕감 등의 문구를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검찰은 지난 4월 14일 K사 사무실 등 2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분석했고, 지난 달 3일과 4일 K사 대표와 이 석좌교수를 불러 조사했다.

염 의원은 해당 기관이 자의적으로 한 것으로 자유한국당이 정식으로 조사를 의뢰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진술했다.

검찰은 염 의원이 여론조사 기획 단계부터 관여했을 것으로 보고 염 의원 등을 상대로 한 조사를 검토해 기소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공직선거법은 여론조사 시 특정 정당, 후보자에 편향된 어휘나 문장을 사용해 질문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