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폭발 사건, 지도 교수의 꾸중에 반감 갖고 범행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폭탄테러 모방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서울 신촌 연세대학교에서 발생한 폭발 사건의 피의자 김모(25) 씨가 김모(47) 지도 교수의 꾸중에 반감을 갖고 범행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서울 서대문경찰서가 오전 브리핑을 통해 김 씨가 논문과 관련해 김 교수에게 크게 꾸중을 들은 뒤 범행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에 경찰은 김 씨와 같은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 8명을 대상으로 모두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김 교수가 특별히 김 씨만 심하게 꾸중한 내용은 없으며 같은 상황에서 다른 학생들도 비슷한 강도로 꾸중했다.

김 씨의 조사에서 김 교수가 욕설을 했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다른 학생들은 김 교수가 욕설을 하거나 그러지는 않았다고 진술했다. 또한 동료 학생들은 김 씨가 교우관계도 원만했으며, 김 교수도 부당한 지시를 내리거나 한 일이 없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경찰에 “논문과정에 이견이 있어 교육적 의도로 김 씨와 대화를 했다”며 “교육자적인 입장에서 김 씨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씨가 현재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앞서 13일 김 씨는 오전 7시 41~44분께 연세대 제1공학관 479호실 김 교수의 연구실에 폭발물이 담긴 종이 상자를 두고 갔다.

이날 8시 40분께 출근한 김 교수가 상자를 확인하려고 열자 급격한 화약 연소가 일어나며 폭발이 발생했다. 다행히 김 씨가 만든 폭발물에 든 나사들은 사방으로 퍼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범행에 사용된 못 폭탄은 김 씨가 5월 중순께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폭탄테러 사건을 언론보도로 접했고, 5월말 김 교수의 꾸중을 받은 뒤 폭발물 제조를 시작해 이달 10일 완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폭발로 인해 김 교수는 손, 목 등에 1~2도 화상을 입었다.

김 씨는 이날 오후 8시 20분께 거주지인 연대 인근 모 하숙 빌라에서 긴급 체포됐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