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초·중·고 교사 2077명을 대상 조사 결과 발표

수능·내신 절대평가, 각 51.9%·55.0% ‘긍정적’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초·중·고 교사들이 ‘수능·내신 절대평가 전환’에는 찬성, ‘고교학점제·교장 공모제·유초중등교육 권한 시도 교육감에게 이양’에는 반대 입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교육 공약에 대한 교원 인식조사 결과를 밝혔다.

하윤수 교총 회장 취임 1주년을 맞아 교총은 초·중·고 교사 2천77명을 대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 공약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문 정부의 교육 공약 중 핵심으로 꼽히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 교사 51.9%가 ‘긍정적’이라 답해 ‘부정적’(39.8%) 보다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능 절대평가를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로는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46.8%), ‘학생들의 입시 부담 완화’(28.5%),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활동’(20.0%) 등의 언급됐다.

부정적으로 보는 교사들은 ‘학생 선발에서 변별력 확보의 어려움’(48.6%),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별로 새로운 전형방법을 도입할 수 있다는 우려’(34.1%)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고교 내신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서는 55.0%의 교사가 ‘긍정적’이라 평가했고 37.1%가 ‘부정적’이라 평가하며 ‘수능 절대평가 전환’보다 좋은 반응을 보였다.

긍정적이라 답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입시 부담 완화’(49.0%),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평가 방법’(43.9%), ‘교사들의 평가권이 강화’(6.8%)를 그 이유라 밝혔다.

절대평가에 부정적이라 답한 교사들은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별로 새로운 전형방법을 도입해 사교육비가 증가’(44.2%), ‘성적 부풀리기’(37.3%), ‘학교 간 학력차로 고교등급제’(18.2%) 등을 우려했다.

대학처럼 학생이 교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는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부정적’이란 답변이 47.4%로 ‘긍정적’(42.6%)이란 답변보다 살짝 앞섰다.

부정적으로 보는 교사들은 ‘대입에 유리한 교과목 위주로 쏠릴 우려’(43.2%), ‘다양한 수업을 위한 교과목과 교사, 학교시설 부족’(34.8%)을 그 이유라 밝혔으며, 긍정적으로 보는 교사들은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맞춤형 교육 강화’(65.2%)를 이유로 고교학점제에 찬성했다.

‘교장공모제 확대’는 ‘긍정적’이 28.1%에 그치며 ‘부정적’(65.1%)이라 답한 교사가 많았다. 이들은 ‘공모 과정에서 학연, 지연, 특정단체 소속 회원 내정 등 부정적 요소가 개입’(41.8%)하는 것을 우려했다.

‘유·초·중등교육의 권한을 시도 교육감에게 이양’하는 것은 과반수가 넘는 55.5%의 교사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긍정적’으로 보는 교사는 35.7%로 조사됐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교육여건 차이, 상이한 정책 추진, 교원 지방직화 등 시도 간 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63.1%)가 꼽혔다.

특히 교육 권한이 이양되며 교원 신분이 국가공무원에서 지방공무원으로 바뀌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 5.8%에 그친 반면에 87.9%가 ‘부정적’이라 밝히며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다.

교총은 수능 절대평가에 대해 문 대통령의 정책에 공감하며 2021학년도 수능부터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것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으나 내신 절대평가에 대해서는 검토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신 절대평가가 도입될 경우 변별력 확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새로운 전형이 도입되고 이로 인해 사교육비 증가, 성적 부풀리기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을 우려를 지적했다.

하 회장은 “쟁점이 있는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추진이 아닌 앞으로 설치될 국가교육회의를 통해야 한다”며 “반드시 사회적, 교육적 합의를 도출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다미 기자.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