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지역문화가 곧 문화의 전부”

문화시설 접근성 증진해 삶의 질 개선할 것

 

사진=모종현 사진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이 모든 지역의 문화를 고르게 발전시키고 지역 문화역량을 강화해 문화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방제에 버금가는 지방분권시대 ‘지역문화가 열쇠다’ 토론회가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촛불 민심은 우리 사회의 낡은 질서와 관행을 바꾸고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어야 한다는 시대적 과제를 안겨줬다”며 “준엄한 국민적 요구 속에 문재인 정부는 출범했고 이제 2개월 남짓 지났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지역에 주어진 권한은 매우 제한적이다”며 “지역 간 격차도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 또한 우리 사회의 적폐이자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고 밝혔다.

이어 도 장관은 “청치와 행정은 국민들이 좀 더 가깝게 문화를 향유하고 참여하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하도록 해야 하며 지역 문화를 보전하고 지역에 맞는 다양한 상상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며 “문화는 일상적 삶과 분리할 수 없으며 국민의 삶은 지역에 기초하므로 우리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지역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역문화는 문화의 한 부분이 아니라 전부다”고 전했다.

도 장관은 국민들의 문화적 삶의 수준이 지역 격차와 불균형이 심한 사실을 지적하며 재정자립도가 늦은 지자체는 적은 액수라도 국고보조금이 절실하지만 확보하기 쉽지 않은 현실을 꼬집었다.

이날 도 장관은 ‘소중한 지역 문화유산을 보전하고 국민들의 문화시설에 대한 접근성 높이기’ ‘쇠퇴하는 지역을 회복하고 일자리 창출에 문화가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 강구’ ‘자율과 합치 원칙으로 문화 분권 기반 조성’을 지방분권시대 지역문화 정책의 원칙과 기본 방향으로 내세웠다.

도 장관은 “지역문화 진흥과 문화분권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방안은 전문가와 지역 문화활동가, 지자체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숙고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