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풍수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인천광역시는 8월 11일 행정부시장 주재로 시 재난안전본부장과 관련 부서 국․ 과장 및 군·구 도시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 풍수해저감종합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용역의 전반적인 추진사항과 이상기후에 따른 풍수해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재해유형별로 종합적인 대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종합계획은 자연재해대책법 제16조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사항으로 인천시에서는 처음으로 수립하는 방재분야 종합계획이며 강화․옹진군을 포함한 시 전역에 대한 풍수해 위험지구를 선정하고 재해예방과 저감대책 방안을 마련하여, 연차별·기관별 사업시행계획과 국비지원 요청 등 재정계획에 활용하고,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등 관련 계획에도 반영하게 된다. 

특히, 위험지구 선정을 위해 도시기본계획, 하천기본계획,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등 관련 계획과 주민설문조사 8개구에 4,579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주민대표 및 공무원 대상으로 피해예상지역을 조사했으며 아울러, 시 소재 방재시설 하천, 유수지, 배수펌프장 등과 상습침수지역, 급경사지등 352개소에 대한 사전 현황조사를 통해 풍수해위험 후보지 631개 지구를 선정하였고, 상세한 현황조사와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풍수해위험지구 266개소를 선정하였다. 

인천시 풍수해위험지구 266개소는 하천재해 70개소, 내수재해 46개소, 사면재해 70개소, 해안재해 67개소, 토사재해 10개소, 기타재해 3개소등 저감대책 개략사업비 총 6,761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인천시가 재정여건으로 다른 특․광역시에 비교하여 용역착수는 늦었지만 강화․옹진군 풍수해저감종합계획을 활용하는 등 용역비를 절감하였고, 금년 7월23일 인천지역 집중호우시 관내 침수피해 지역에 대한 추가 현지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도심지 게릴라성 집중호우에도 대처하는 방안을 반영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반영하여, 금년 9월중 주민대표와 관계공무원, 방재분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는 공청회를 개최하며 10월에는 시 의회 의견청취, 11월부터 행정안전부 전문가·관계부처 사전검토와 인천시풍수해저감종합계획 확정안에 대한 행정안전부로부터 승인협의를 진행하여 2018년 2월까지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